X

23123123

메뉴 건너뛰기

플루토니움

공지

플루토니움에 대해 하고 싶은 이야기 몇 가지, 그리고 오해와 표절 논란에 대하여 (블로그 글 발췌)

by 좀비왕 posted Aug 15, 2016 Views 1758 / 7 Picks Replies 2

플루토니움에 대해 하고 싶은 이야기 몇 가지.



루리웹 분들께 남기는 인디 게임 플루토니움의 표절 논란에 대한 입장 (발췌)

 
안녕하세요. 이번에 텀블벅 펀딩을 진행하면서 제가 짧은 생각으로 몇몇 부분을 기획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게시판을 통해 입장을 밝혀도 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후, 문제가 된다면 토론 게시판에 옮겨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게임 플레이를 충분히 해오신 루리웹 유저 분들께 직접 사과의 말씀 밝히면서 완성도 높은 게임으로 구성할 것임을 이야기 드리려 하는 데 있습니다.
 
먼저 빚어진 논란은 크게 세가지였습니다.
#1 캐릭터 디자인 관련 논란
#2 전투 시스템 관련 논란
#3 인터페이스 관련 논란

각각에 대해 이야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1에 대하여 / 캐릭터 디자인에 있어서 '오마쥬'라고 표현했던 건 제 잘못입니다. '오마쥬'가 아니라 표절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캐릭터 디자인 관련하여 '다크소울 화방녀', '무명왕', 그리고 '포탈'을 빼박 표절했다는 부분은 저도 진심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캐릭터 수정은 대대적으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이런 캐릭터가 내 세상에도 존재하면 좋겠다'라는 어린 생각으로 집어 넣었던 것이며 정말로 생각이 짧았던 것이지요. 사실 해당 캐릭터들이 그러한 모습을 갖춰야 할 이유는 정말로 없었습니다. 단순히 과도한 빠심으로 인해 저지른 불찰입니다. 이런 경솔한 행동으로 불편함을 드려 죄송합니다. 보기 좋은 오리지널 캐릭터로 재탄생 시키겠습니다.

#2에 대하여 / 

 

전투 시스템은 확인해보시면 언더테일과의 유사성이 딱히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위 영상으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단, 화술이 불타오르는 부분과 인터페이스 부분은 확실히 언더테일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플루토니움에선 보스에 따라 화술 전투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일반 전투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요. 그러한 부분을 그냥 버튼을 비활성화 시키지 말고, 어느 정도의 연출을 통해 비활성화 시키자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때문에 위와 같은 연출이 나타난 것이었죠. 해당 연출은 게임 내에서 비일비재할 것이라 생각하여, 혹여 불편함을 느끼시더라도 너그러이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3에 대하여 / 하지만 반드시 위와 같은, 언더테일과 꼭 닮은 인터페이스를 취해야할 이유는 없었습니다. 해당 부분도 이후 플루토니움에 더욱 맞는 인터페이스가 있다면 변경하여 재적용할 생각입니다. 제가 생각했던 4가지의 메뉴를 적용하기에, 최근 플레이 했던 언더테일이 너무나도 적합했던 터라.. 인터페이스만 조금 신경써서 달리 했다면 이용자분들이 불편함을 덜 겪으셨을 텐데 제 식견이 아직 짧은 탓입니다.

여러분의 말씀 항상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저도 고갤러분들과 수많은 하드 게이머 분들이 주신 피드백 중에 틀린 말도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야기 한 마디보다 가치 있는 게임으로 찾아 뵙는 게 옳다고 생각하나, 저지른 실수에 대해선 응당 사과를 드려야 한다고 생각하여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좋은 의견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고갤러분들이 대차게 까주시는 부분 진심으로 도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수정을 통해서도 깔 부분이 계속해서 드러난다면 거리낌 없이 행해주셨으면 합니다. 이곳만큼 게임을 매니악하게 즐기는 커뮤니티는 없으며, 따라서 가치 있는 피드백들이 나타난다고 생각하니까요.

추가로 덧붙이는 이런저런 이야기


#1 채널 좀비왕은 아직 영세한 팀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채널 좀비왕은 3D로 게임을 뽑을 기술력도 없고, 대단한 스케일의 게임을 만들 여력이 안 됩니다. 해당 펀딩을 진행하는 것도 함께 있을 장소와 식비가 필요해서 진행했지요. 대단한 스케일의 게임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어 적습니다.


#2 많은 부분 오마쥬가 있을 것이고 여러분이 생각하는 게임들의 오마쥬가 맞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굳이 오마쥬할 필요가 없더라도 좋아하는 게임에 대한 빠심 때문에 개인적으로, 팀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제 의지로 넣게 된 것입니다. 오마쥬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은 저를 욕하시면 됩니다. 팀원들 말고요. 이후, 오마쥬 대상이 불편함을 내비치거나, 그에 대해 그들이 철퇴를 가한다면 제가 책임지고 맞도록 하겠습니다. 과도한 빠심으로 인한 실수일 테니까요. 


#3 해당 게임은 스토리 라인과 퍼즐, 맵 탐사, 인물 간의 관계가 중점이 되는 게임일 것입니다. 각 스테이지에서 퍼즐을 풀며 얻을 수 있는 단서를 통해 효율적인 화술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며, 전투는 각 스테이지를 클리어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커맨드를 통해 특수 기술을 활용하면 쉽게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겁니다.


#4 전투 방식이 언더테일과 비슷할 것이라고 우려하시는 것 같은데 실상은 전혀 다르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메가맨, 록맨 시리즈와 비슷한 전투 방식입니다. 특히 가르디의 공격은 메가맨 시리즈의 '제로' 조작 방식을 떠올리시면 될 듯합니다. 뭐랄까, 인터페이스의 영향인지는 모르겠지만 전투 방식이 언더테일과 닮았다는 이야기는 생각도 못했으나 많은 오해가 있어 적습니다. 조금 더 상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트레일러 고갈왕 전투 장면에서 타임 룰렛을 보셨나요? 플레이어는 해당 타임 룰렛의 눈금이 가리키는 장소에 써있는 숫자 만큼의 전투 시간을 확보하게 됩니다. 이 시간 동안 상대방의 공격을 피한 뒤, 남은 시간 동안 커맨드 입력을 통해 적을 공격해야 합니다. 아마, 커맨드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나 메가맨 시리즈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그 커맨드와 비슷할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전투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어쩌다 언더테일의 전투 방식과 비슷하게 엮여 들어갔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그건 화술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5 하지만 화술은 언더테일이 아니라 폴아웃 시리즈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카리스마 오지게 찍어서 게임 플레이를 하곤 했고, 그게 전투로 플레이하는 것보다 즐거웠지요. 그래서 때에 따라 '스테이지를 플레이하며 퍼즐을 통해 얻은 힌트'를 바탕으로 올바른 선택지를 선택했을 때 수월하게 전투를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해당 부분은 어느 정도 겹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투든 화술이든 충분한 설명이 트레일러를 통해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용자 분들이 불편해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6 인터페이스 부분이 언더테일과 비슷하다는 이야기를 많이들 하십니다. 맞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언더테일의 것이 상당히 효율적이라 생각했고, 그것과 비슷하게 구성하였습니다. 다만, 플루토니움은 꼭 그런 인터페이스를 활용해야만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다른 인터페이스를 활용해도 문제가 없는 게임인 지라, 혹여 해당 오마쥬가 너무 '문제가 된다' 싶으면 바로 교체할 생각입니다.


#7 비판, 비난이 자주 쇄도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오해로 인해 비롯되는 부분들은 앞으로의 게임 개발 내역 업데이트와 완성된 작품을 통해 해소할 것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아 있는 비판과 비난은 제 기획 부족이라고 생각하며 겸허히 받아들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P.S '같이 요 세계관으로 이런 게임 만들어볼까?'하고 멤버들과 기획해서 간단하게 진행해보려고 했던 게임이 생각 이상의 호응을 얻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우려가 나오고 있는 듯합니다. 이런 상황을 예상치 못한 제 불찰이 크며, 앞으로 꾸준한 업데이트와 수정, 개선을 통해 더욱 좋은 게임으로 발돋움 하겠습니다. 믿고 지켜봐주시면 그만한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칭찬, 격려 뿐만 아니라 비판, 비난 등의 댓글 및 반응도 모두 환영합니다. 저는 예나 지금이나 제 작품 하나하나에 반응해주시는 것 자체에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언제든 해주셔도 좋으니 부담 갖지 말고 이야기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P.S 2 빼박 '표절이다' 싶은 캐릭터 디자인은 모두 수정하겠습니다. 제가 이 게임의 캐릭터 디자인이 내 세계에서도 살아 숨쉬었으면 좋겠다는 가당찮은 생각으로 생각없이 캐릭터 디자인을 따왔습니다. 이 부분은 절대적인 제 실수며, 인정하고 수정하여 개선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쉴드 치지 않아주셨으면 합니다. 제 생각이 짧았던 부분이니까요. 정확히 집어 말씀 드리면 '다크 소울 2'의 화방녀를 컨셉으로 한 Helen이라는 캐릭터, 그리고 천비렴이 타고 있는 탈 것인 '흰제비'입니다. 


세 줄 요약

1. 캐릭터 빼박 디자인 표절은 인정하며, 수정할 것임.

2. 전투 시스템 관련해선 유사성이 크게 없으니 위 영상을 확인해 보셨으면 함.

3. 인터페이스 부분도 수정할 예정임. 논란이 된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드리며, 더 좋은 게임을 만들 것임.


기타 링크

1. 고갤에 남긴 글: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game_classic&no=10600729&page=

2. 루리웹에 남긴 글: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06524?


감사합니다 :)


Copyright Ch.ZBK All Right Reserved.

※ 구독을 신청하게 되면 뉴스피드에서 바로 좀비왕님의 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구독자 : 1343명
profile

좀비왕

짱 셉니다


...
댓글
?

  • 홈페이지 Vogel 2016.08.16 16:19:45
    케릭터 리메이크 결정 잘하셨어요.
    그래도 오마주가 있으면 좋을 것 같으니 이스터 에그를 많이 뿌려주세요
  • 홈페이지 플루토니아 2016.08.15 01:09:38
    플루토니움 펀딩 시작: https://tumblbug.com/plutonium

위로